화면 설계
- UI 요구사항 확인
- UI 설계 원칙 [직유학유]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
- 유효성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- 학습성 :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
- 유연성 :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- UI 설계 지침 [사일단결 가표접명오]
- 사용자 중심
- 일관성 : 버튼이나 조작 방법 등을 일관성 있게 제공
- 단순성 :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 감소
- 결과 예측 가능
- 가시성 :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
- 표준화
- 접근성
- 명확성 :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설계
- 오류 발생 해결
- UI 품질 요구사항 [기신사 효유이]
- 기능성
- 신뢰성
- 사용성
- 효율성
- 유지보수성
- 이식성
-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
- 3C 분석 : 고객, 자사, 경쟁사 비교하고 분석
- SWOT 분석 : 기업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해 강점, 약점, 기회, 전략대로 경영 전략 수립
- 시나리오 플래닝
- 사용성 테스트
- UI 화면 설계 구분 [와스프]
- 와이어 프레임 : 기획 단계 초기에 제작하는 것으로,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이나 UI 요소 등을 화면 단위로 설계
- 목업 : 디자인 사용 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와이어프레임보다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- 스토리보드 :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에 대한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- 프로토타입 :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 등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형태의 모형
- 유스케이스 :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으로,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
- UI 설계 원칙 [직유학유]
- UI 프로토타입 제작 및 검토
- UI 프로토타입의 개요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개발자가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,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어야 한다.
- UI 프로토타입의 장점
-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쉽다
- 요구사항과 기능의 불일치 등으로 인한 혼선을 예방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다.
- 사전에 오류를 발견할 수 있다.
- UI 프로토타입의 단점
- 프로토타입에 사용자의 모든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 작업 때문에 작업 시간을 증가 시킬 수 있고, 필요 이상으로 자원을 소모할 수 있다.
- 부분적으로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다보면 중요한 작업이 생략될 수 있다.
- 프로토타이핑 종류
- 페이퍼 프로토타입 : 스케치, 그림, 글 등의 아날로그 방법. 비용이 저렴하지만 테스트하기 부적당하다.
- 디지털 프로토타입 : ppt, 아크로뱃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해 작성. 테스트가 쉽지만 사용법을 알아야 하며 비용이 든다.
- UI 프로토타입 제작 단계
- 1단계 :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, 사용자 관점에서 기본적인 요구사항 확정될 때까지 수행
- 2단계 :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프로토타입을 종이에 손으로 직접 그리거나 편집 도구 등을 이용하여 작성. 개발할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제작
- 3단계 : 작성된 프로토타입이 요구사항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직접 확인하는 단계. 다양한 추가 및 수정의견 제안 가능
- 4단계 : 작성된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수정과 합의가 이뤄지는 단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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